자동차의 제동 장치는 자동차의 여러가지 장치 중 안전과 직결된 장치이며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고성능 자동차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이 출력이라면 그 출력을 감당 할 수 있는 제동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제동 장치는 일반적으로 마찰력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캘리퍼에 붙은 브레이크 패드로 디스크를 잡아주어 제동력이 발생합니다. 브레이크에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드럼 브레이크의 두 종류의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앞바퀴에 장착되고 드럼 브레이크는 뒷바퀴에 장착되어 집니다. 하지만 요즘은 드럼 브레이크가 장착된 자동차는 찾기 힘들고 대부분이 네 바퀴 모두 다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집니다.
브레이크의 종류
자동차의 제동을 위한 브레이크의 종류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주행 중 주로 사용하는 페달식 브레이크 레버, 주차 시 사용하는 사이드 브레이크, 그리고 엔진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차 내에 따로 장치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엔진에 브레이크 작용을 하게 하는 장치로 기관 제동이라고도 부릅니다. 주행 중 엑셀 페달에서 발을 때거나 저단 기어로 변속시 엔진에 브레이크 작용이 되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하게 됩니다.
제동 장치의 구성요소
브레이크 페달
엑셀 페달과 클러치 페달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잡으며 제동이 됩니다.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이 밀려오게 됩니다. 오일을 전후 브레이크 라인으로 분배 및 전달을 합니다.
진공 부스터
엔진 흡입구의 진공을 사용하여 마스터 실린더를 강화하고 운전자 발의 압력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되는 구성 요소입니다.
리저버 탱크
브레이크 오일을 저장하는 통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페달로 밀어준 오일의 압력으로 인해 디스크를 잡아주며 바퀴가 멈춥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구성 재료에 따라 딱딱한 것과 조금 부드러운 것이 있습니다. 딱딱한 것은 약간의 소음을 감수해야 하고, 부드러운 것은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지만 빨리 닳아 교체 주기가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캘리퍼
패드에 장착되어진 하우징이며, 피스톤과 오일 통로가 있어 마스터 실린더의 압력을 직접 패드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드럼
자동차 휠 허브에 볼트로 장착되어 바퀴와 함께 회전하며 슈와의 마찰로 인해 제동력을 발생시킵니다. 드럼은 마찰 계수가 크고, 내열성, 내마모성, 방열성이 좋아야 하며 고온 및 피로 강도가 크고 정적, 동적 평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브레이크 슈와 라이닝
브레이크 드럼 안에 브레이크 슈가 존재하며, 여기에 마찰재인 라이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휠 실린더에 가해지는 유압으로 브레이크 드럼 방향으로 밀어지면서 마찰이 발생하며 제동력이 발생합니다. 유압이 낮아지면 리턴 스프링의 힘에 의해 자동으로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제동 방식
디스크 브레이크
가압 된 오일이 브레이크 캘리퍼로 들어가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하는 디스크를 잡아줍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에 닿으면 마찰이 발생하여 디스크 속도가 감소하여 차량의 속도도 감소하고 차량이 정지하게 됩니다.
드럼 브레이크
가압 된 오일이 드럼 브레이크 내부의 브레이크 실린더로 들어갑니다. 실린더 내부에는 피스톤이 있습니다. 이 피스톤은 실린더 내부의 브레이크 가압 오일로 인해 바깥쪽으로 이동합니다. 피스톤이 바깥쪽으로 이동하면 브레이크 슈가 회전하는 드럼 방향으로 이동하고 슈에 장착되어 있는 라이닝이 드럼에 마찰되면서 제동력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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