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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전문 이야기 -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

듀얼 클러치 변속기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수동 변속기와 자동 변속기의 하이브리드 버전입니다. 특히 자동 변속기보다 수동 변속기와 유사한 부분이 더욱더 많습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동 변속기의 작동 원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수동 변속기는 운전자는 기어 변경시 클러치를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클러치는 엔진의 동력과 구동라인의 연결을 해제 결합하는 역할을 하여 부드러운 변속을 가능케 합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2개의 클러치를 사용하며 컴퓨터로 제어되어 클러치 폐달이 필요없습니다. 이 부분은 자동 변속기와 비슷합니다. 수동 변속기와의 큰 차이점은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홀,짝수 기어를 별개로 구분되어져 있으며, 쉽게 말해 홀수 기어 클러치, 짝수 기어 클러치가 존재하는것 입니다. 각각의 클러치가 엔진에 연결될때 기어에 맞물려 돌아가는 샤프트가 존재한다. 결국 클러치는 두개이나 하나의 샤프트로 연결되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동 변속기와의 차이점은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토크 컨버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동 변속기와의 차이점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조작면에 있어서 자동 변속기와 매우 흡사해 보이지만 실제로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구조적인 부분에서 수동 변속기와 더욱더 흡사합니다. DCT의 큰 장점은 연료 절감에 있습니다. 엔진의 동력이 빠르고 거의 손실없이 구동 라인으로 연결되어 집니다. 자동 변속기는 토크 컨버터를 사용하여 유압으로 동력을 전달하기에 동력 손실이 존재하지 않을 수 없지만, DCT는 컴퓨터의 제어로 기어 간의 직접 변속이 이루어지므로 동력 손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효율이 훨씬 높습니다.

수동 변속기와의 차이점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구동 방식을 알아보면 수동 변속기와 아주 흡사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수동 변속기는 기어 변속시 클러치 폐달을 이용하여 엔진의 동력을 차단하여 재연결함으로서 부드러운 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시간이 통상 0.5초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클러치 폐달이 존재하지 않고 컴퓨터가 변속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운전자는 버튼이나 패들을 통해 컴퓨터에 지시를 하여 기어 변속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기어가 1단이 들어가있는 상태에서 2단 기어로 변경하고자 할때 이미 2단 기어는 이미 준비가 되어 있고 클러치 이동만으로 변속되기에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이 가능합니다. 이 시간은 0.08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수동 변속기의 변속 시간 0.5초와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변속 시간 0.08초를 비교하면 효율의 차이는 분명해집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동력 손실이 거의 없이 변속이 빠른 속도로 일어나게 되면서 빠른 응답성과 더 좋은 연비를 만들어 냅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장점

가속도 향상

DCT는 기어 변경시 소요시간이 매우 짧아 기존의 수동 변속기에 비해 더욱 더 경쾌한 가속감을 느끼게 됩니다. DCT의 높은 출력과 속도는 고성능 자동차의 니즈에 잘 맞습니다.

더 부드러운 기어 변속

DCT의 기어 변속은 컴퓨터의 제어로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이루어 집니다. 수동 변속기에서 자주 느낄수 있었던 변속 충격은 DCT에서는 느낄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강점으로는 컴퓨터가 자신을 대신해 변속을 수행하도록 할 것인지 스스로 제어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힘과 효율성

DCT는 자동 변속기와 비교하면 가속, 연료 효율이 6%가량 향상할 수 있습니다. 변속 시 컴퓨터 제어와 본인 직접 제어의 전환이 원활하고 운전자의 운전하는 재미를 더욱더 끌어올릴수 있습니다.